이번 프로젝트에서 로그를 사용할때
System.out.Println() 을 이용해서 로그를 찍고 있었다.
하지만 성능저하에 큰 영향이 있다는 글을 확인하여 다른 로그 방법을 찾던 중 Lombok 이라는 것을 찾게 되었다.
(성능저하 관련 글은 아래 블로그를 확인해주세요)
https://systemdata.tistory.com/21
Lombok 이란?
Java 개발자들이 로그(logging)를 찍을때 많이 사용되는 라이브러리이다.
Lombok 설정
Lombok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om.xml 파일에 다음과 같은 의존성을 주입해야한다.
더보기
<dependency>
<groupId>org.projectlombok</groupId>
<artifactId>lombok</artifactId>
<version>1.18.24</version>
<scope>provided</scope>
</dependency>
의존 주입이 완료되었다면 Marvin 프로젝트의 pom.xml 을 리로드 해주자.
@Slf4j 사용해보기
로그 설정에 대해 본격적으로 사용해봅시다.
Lombok에서 @Slf4j 어노테이션을 사용해서 클래스에 Logger 객체를 자동으로 생성해준다.
import lombok.extern.slf4j.Slf4j;
@Slf4j
public class Test {
public void testLogInfo() {
String name = "Test Info Start";
log.info("[{}]",name);
}
public void testLogError(Exception e) {
String name = "Test Error Start";
log.error("[{}]", name);
}
}
위 두가지 외에도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로그들이 있다.
아래는 사용하지 않았던 메서드들의 내용이다.
TRACE : 가장 상세한 로그로서, 거의 모든 정보를 기록합니다.
DEBUG : 디버깅 목적으로 사용합니다. 자세한 시스템의 상태를 기록합니다.
INFO : 일반적인 정보를 기록합니다. 시스템의 주요 이벤트를 기록합니다.
WARN : 경고성 메시지를 기록합니다. 시스템에 잠재적인 문제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.
ERROR : 오류 메시지를 기록합니다. 실제 문제가 발생하여 이를 즉시 확인하고 조치가 필요할때 실행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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